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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l Center 광주입지 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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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콜센터산업정보연구소 작성일 2003-11-17
Call Center 광주입지 여건

1. 고급 인력 배출 및 지원 인프라 구비

○ 광주/전남지역 취업가능 인력 年간 現況

20개 종합대 : 8,640명
1개 교육대 : 30명
18개 전문대 : 5,117명
207개 고 교 : 12,741명
총 계 : 26,528명 (여성인력 14,172명)
- 광주지역 콜 센터 관련학부(과) 운영 : 10개 대학 1,240명
※ 삼성생명(6월), SkyLife(8월), 동양화재(6월) 등 콜센터 상담원 모집 : 770명 (우수한 평가)

○ 콜센터 지원 인프라

콜센터 전문연구기관인 「全南大콜센터산업정보연구소」운영
- 고객센터요원 전문구인구직센터(www.csrjob.com)

양질의 콜센터 인력 공급(채용/교육) 체계 마련
※ 콜센터 산업 기술정보망 구축사업(산자부 ’03년 산업기반조성사업 선정)
콜센터 운영 및 관리 등에 관한 상담/자문 수행 기반 구축
전통적 예향으로서의 창의성과 섬세함을 갖춘 시민적 기질 보유
※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 대도시중 이직율 최저

2. 통신 인프라 및 저렴한 비용

○ 한국통신과 통신료 인하 협의를 통해 최저가 최고의 서비스 제공
○ 첨단산단내 Test-bed 구축으로 초고속 光통신망 가동
○ 한국통신의 초고속망 NODE의 단지내 포설
○ FTTH (Fiber to the home 光가입자망)사업 추진 (30만家口)

3.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민선 3기(박광태 시장) 시정방침 제1호를 '활력있는 지역경제'로 삼고 투자유치에 최대한의 역량 투입

03.4월 “기업하기 좋은지역” 대상수상(한국경제신문)
03.6월 '02정부합동평가 결과 “지역경제”부문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 콜센터 설치에 따른 각종 행정절차 간소화 등
- 환경
- 교통
- 재해 영향평가, 각종 인.허가時 One-stop 서비스 제공
- 토지, 임대건물 등 각종 정보 제공
- 지방국세청에 「지방이전/창업지원 전담팀」구성(8명)
- 창업 및 투자 등 세정지원 방안 마련 집행
세무서에 「조세지원 상담창구」설치
- 창업, 공장이전, 투자 관련 상담업무 전담

○ 자금지원 및 조세감면 등

중소기업에 지식기반서비스업육성자금 등 정책자금 지원
지방세인 취득세, 등록세 감면(수도권에서 법인이전 해당업체 2005.12.31까지)
국세인 법인세 감면(수도권에서 법인이전 해당업체 2005.12.31까지)
- 5년간 100%, 그후 5년간 50%
고용보조금, 교육훈련보조금 등 지원 가능
- 투자촉진지구內 입주時
※ 광주광역시투자촉진조례 근거 마련 (‘03. 4. 1 시행)

○ 콜센터 집적화 단지조성 검토중(약 5만평 투자촉진지구 지정)

4. 도시 환경

○ 무등산, 영산강 등 수려한 자연자원과 공해유발 산업 미발 로 깨끗한 자연환경 보존

○ 서해안시대 서남권의 중추관리 도시로서의 교통의 요충지
- 서해안 고속도로 완공, 무안 국제공항 건설 등

○ 풍부한 문화유산과 비엔날레 개최 등 국제적 예술도시로서의 확고한 입지 구축
- 가사문학의 산실, 남종화와 판소리의 발원지, 맛의 고장

○ 광역시 최고의 주택보급율(98.0%)과 저렴한 주택 구입비용

○ 전국 대도시 중 물가가 가장 저렴한 살기 좋은 도시
- 연 6회 행정자치부 우수기관 선정(2000~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