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콜센터산업정보 | 콜센터벤치마킹서비스 | 고객센터컨퍼런스/포럼 | 콜센터저널
 
HOME 콜센터산업정보 콜센터용어사전
검색어
 
단어 리스트 (총 54개 1/6)
(endian)

단어를 형성하는 2진 바이트에서 저장하는 바이트의 순서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빅 엔디안(big-endian)과 리틀 엔디안(little-endian)이 있는데, 빅 엔디안은 최상위 비트(MSB)부터 부호화되어 저장되며, 리틀 엔디안은 최하위 비트(LSB)부터 부호화되어 저장된다. 예를 들면, 숫자 12는 2진수로 나타내면 1100인데 빅 엔디안은 1100으로, 리틀 엔디안은 0011로 각각 저장된다.
(enterprise computer telephony forum )

컴퓨터와 전화의 이용을 통합하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시스템을 상호 접속하기 위한 규격 검토 조직을 가리킨다. 각각 다른 표준 규격으로 공존하는 컴퓨터와 전화 분야 시스템을 상호 접속하기 위한 규격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미국의 Northern Telecom사 등 5개 대형 회사가 1995년에 ECTF의 설립을 발표한 이래 계속해서 규격화 작업을 하고 있다. ECTF를 구성하는 기업은 컴퓨터/전화 제품의 개발 회사 또는 관련 기술을 사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기 통신 사업자, 시스템의 종합 분석자 등이다. 인터넷 전화나 TV 회의 시스템 등을 활용하려면 이와 같은 응용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전화 대응의 기업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도입된 PBX나 기타 교환 시스템은 개발 회사의 독자적인 인터페이스가 구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 용도의 정보 네트워크와 접속하는 것은 곤란하다. 한편, 컴퓨터/전화용의 표준 규격 작성에 참여하는 업체로는 MS사와 인텔사가 TAPI(telephony API)를, 노벨사와 AT&T사가 TSAPI(telephony service API)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E.164)

ISDN, BISDN, SMDS 등 국제 전자통신 번호부여 계획에 관한 ITU-T 권고안을 말한다. 표준 전화번호 부여 계획의 진화형이라고 할 수 있다.
(E.164 Number Mapping)

기존 전화번호를 인터넷 주소 체계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로 ,Telephone Number Mapping,이라고도 한다. 인터넷 응용 서비스를 하나의 식별 체계로 통합하고 공용성을 보장할 수 있는 일반 공중망 ‘E.164’ 번호 체계를 전화번호와 관련된 자원과 접속하는 속성들로 매핑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개인의 집 전화, 회사 전화, 팩스, 이동 전화, 이메일 등 많은 번호와 주소를 하나로 통합하여 단일 번호를 제공한다.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IETF)의 표준으로 제안되었다.
E-1 회선 (E-1 circuit)

E-1은 ITU-T에 의해 고안되고, 유럽우편 및 통신운영회의(CEPT)에서 이름이 붙여진 유럽 디지털 전송규격으로서, 북미의 T-1 형식에 대응되는 것이다. E-2부터 E-5까지는 E-1 형식의 배수로 증가하는 전송매체들이다. E-1 신호형식은 64 Kbps 속도의 채널 32개를 수용함으로써, 2.048 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E-1은 T-1에 비해 다소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를 보이는데, 그 이유는 T-1과는 달리 각 채널의 모든 8 비트가 신호를 부호화 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E-1과 T-1은 국제적인 용도를 위해 상호 연결될 수 있다. E-2는 E-1 신호들을 4배 다중화하여 8.448 Mbps로 전송하는 회선이다. E-3는 E-1의 16배인 34.368 Mbps로 전송하는 회선이다. E-4는 E-3의 4배인 139.264 Mbps로 전송하는 회선이다. E-5는 E-4의 4배인 565.148 Mbps로 전송하는 회선이다.
거래소간 전자상거래 (exchange-to-exchange )

인터넷 상에서, E2E는 상품 및 서비스 중개소 역할을 하는 웹사이트들 간의 정보 또는 거래의 교환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E2E도 B2B의 한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전자데이터교환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이메일, 팩스와 더불어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며, 기업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와 문서를 표준화하여 컴퓨터 통신망으로 거래 당사자가 직접 전송·수신하는 정보전달 시스템이다. 주문서·납품서·청구서 등 무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통해 서로 합의된 전자신호로 바꾸어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거래처에 전송한다. 그러므로 국내 기업간 거래는 물론 국제무역에서 각종 서류의 작성과 발송, 서류정리절차 등의 번거로운 사무처리가 없어져 처리시간의 단축, 비용의 절감 등으로 제품의 주문·생산·납품·유통의 모든 단계에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단, 전자문서교환의 대상은 컴퓨터가 직접 읽어서 해독가능하고 인간의 개입없이 다음의 업무처리를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주문서·영수증 등과 같은 정형화된 자료가 대상이다. 이것은 미국의 운송업계에서 문서의 전송지연 및 중복처리로 인한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1975년에 처음 도입하였고, 1978년 운송업계의 전자문서교환 표준을 제정하였다. 국제연합에서는 1960년부터 국제연합 유럽경제위원회 아래 대외무역서류 간소화 및 표준화 작업팀을 구성하여 무역서류의 간소화와 표준화를 추진하고, 1963년에 무역서류상 반복해서 나타나는 기재항목의 배열에 대한 표준서식 설계도를 제정하였다. 1987년 3월 유인·행정·무역 및 운송에 관한 EDI 국제표준이 제정되었다. 그 후 1990년 5월 본격적인 EDI 통신표준인 X.435 권고안이 제정되었다. 한국은 1987년에 처음 도입하였다.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기업이 내외부에 저장하고 있는 모든 맞춤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단일한 게이트웨이를 제공해 주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직원들이 기업 내부 정보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수집할 수 있는 창구이다.
(employee relationship management )

CRM 시스템을 확장한 시스템으로서 고객관리, 지식관리, 활동관리를 통합한 시스템이다. CRM이 회사와 고객과의 관계관리를 말하는 것이라면 ERM은 종업원과의 관계관리를 말하는 것이다. 종업원도 내부고객이라는 인식정립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ERM의 의미가 발전하고 있다.
(Event Driven Marketing )

생일, 회원 가입일, 계약 만기일 등 실제 고객에게 일어나는 각종 이벤트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개념으로 최근 단순한 고객 세분화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론으로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고객의 정보를 정확하고 많이 확보해야 하므로 어려움이 따른다.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