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콜센터산업정보 | 콜센터벤치마킹서비스 | 고객센터컨퍼런스/포럼 | 콜센터저널
 
HOME 콜센터산업정보 콜센터용어사전
검색어
 
단어 리스트 (총 62개 1/7)
디렉터리 (directory )

1. 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의 이름과 그것에 관계되는 정보를 모아 놓은 표를 말하는데 통신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디렉터리로는 전화번호부를 들 수 있다. 2.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베이스 내의 논리 데이터 구조나 의미 조건, 그리고 그 물리적인 구조를 기술한 부분을 뜻한다. 3. 파일 이름과 그 파일이 실제로 기억되어 있는 물리적인 장소와의 대응을 나타내는 표로 운영 체계(OS)에 의해서 관리된다. 파일의 이름, 속성, 작성 일자, 크기, 기억 장소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파일의 판독과 기록은 이것을 통해서 한다. 각 디렉터리에는 부 디렉터리(subdirectory) 또는 파일을 격납할 수 있다. 따라서 파일군은 단일 노드(뿌리:root)를 갖는 나무 구조로 구성된다. 4. 전자 우편(e-mail)이나 메시지 통신 처리 시스템(MHS)에서 이용자의 발신자/수신자 주소(originating/ recipient name) 등 이용자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가 체계화되어 있는 일람표를 말한다. 5.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OSI) 환경에서 개방형 시스템의 구성 요소, 시스템의 이용, 관리 조직 및 요원 등 OSI 환경에 관계되는 모든 실체에 관한 정보가 수용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와 정보에 대한 접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 단위의 총칭이다. 디렉터리의 기능 모델과 서비스 기능은 ITU-T 권고 X.500 및 ISO/IEC 9454 계열의 국제 표준으로 제정되어 있다.
데이터 암호화 표준 (Data Encryption Standard)

미국 정부의 상무부 표준국(NBS:현재는 NIST로 개편됨)이 1977년에 IBM사의 제안을 바탕으로 제정한 데이터 암호화 표준 규격으로, 연방 정부의 연방 정보 처리 표준 46(FIPS publication 46)으로 채택된 것이다. 데이터 암호화 표준(DES)은 비밀 키 방식의 일종으로 64비트의 키를 사용하여 64비트의 평문을 전자(轉字)와 환자(換字)를 조합하여 암호화하는 방식이다. 암호화와 복호화를 하나의 대규모 집적 회로(LSI)로 고속 처리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다양한 DES용 LSI가 개발되어 있다. DES는 20년 이상에 걸쳐 세계의 암호 전문가들이 그 해독법을 연구해 왔으나, 큰 결점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도 대표적인 암호 알고리즘으로 인터넷의 보안 대책 등 폭넓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DES를 표준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미국 정부(NSA:국가 안전 보장국)의 요구에 따라 1987년에 중지하였다. 그러나 이미 DES에 의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미국 은행업계에서 DES의 국제 표준화를 강력히 주장하여 ISO는 은행 시스템의 표준안으로서 DES를 채택하였다.
(Data Link Connection Identifer)

통신상대를 지정하기 위해 프레임 릴레이의 프레임 헤더 부분에 있는 인식자를 말한다. 이 것을 사용함으로써 하나의 물리적 회선 안에 여러 개의 논리 회선을 설계할수 있다.
데이터 마트 (Data Mart)

데이터의 한 부분으로서 특정 사용자가 관심을 갖는 데이터들을 담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이다. 즉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갖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의 요구 항목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 활동을 돕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정부 기관 혹은 정부 전체의 상세 데이터를 포함하는데 비해 데이터 마트는 전체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있는 일부 데이터를 가지고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의 구분은 사용자의 기능 및 제공 범위를 기준으로 한다.
데이터 조작 언어 (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검색, 저장, 수정 및 삭제를 하는데 사용되는 일련의 명령어들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형태의 DML들이 있는데, 하나는 절차적 DML로서 사용자가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며, 어떻게 그것을 얻을 수 있는지를 사용자가 일일히 기술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인 비절차적 DML은 단지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만을 사용자가 기술하는 것이다.
데이터 마트 통합 (Data Mart Consolidation)

DMC는 물리적으로 분산된 다수의 데이터 마트를 하나의 전사적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통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의 가치를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대량의 데이터 사이에 묻혀 있는 패턴을 발견하고 규칙을 구축,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그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기법으로 사용자의 질의나 보고서가 효과적으로 밝혀낼 수 없었던 데이터 웨어하우스 내의 정보를 밝혀내며 데이터베이스 안으로 침투해 데이터 내의 패턴을 발견하고 규칙을 추론한다. 이러한 패턴과 규칙은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기업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백화점에서 판매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금요일 오전에는 어떤 상품들이 잘 팔리는가, 그리고 팔리는 상품들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등을 발견하고 이를 마케팅에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마이닝의 필수 요소는 신뢰도가 높은 충분한 자료이다. 이것은 신뢰도 높은 충분한 자료가 정확한 예견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많은 자료는 오히려 데이터마이닝의 예견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최적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료의 확보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데이터마이닝은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곧 일반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데이터마이닝을 하기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 되는 데이터웨어하우스가 국내에 이미 많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기업의 요구 사항이 주로 고객관리에 중점을 두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쪽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마이닝의 발달은 급속히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한편 기술적인 면에서 데이터마이닝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나오면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축소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데이터 모델링 (data modeling )

비즈니스나 그 밖의 상황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객체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데이터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데이터 모델링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 첫 번째 단계이다.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로서, 프로그램 객체를 위해 템플릿을 제공하는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다. 모델을 가시화하기 위해 데이터 모델을 만드는 단순한 접근 방식은, 각각의 개별적인 데이터 항목을 나타내기 위해 사각형을 그린다음, 이러한 각각의 데이터 항목들 간의 관계를 "is part of"나 "is used by", 또는 "uses" 등의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체적인 표현으로부터, 모든 관계들을 정의하는 일련의 클래스와 서브클래스 세트를 만들 수 있다. 이런 것들은 프로그램으로서 실행될 때, 새로운 트랜잭션들의 변수들과 실세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들을 처리하는 객체를 위한 템플릿이 된다.
(Data Over Voice)

2심 연동선(twisted pair copper wire)상의 데이터 및 음성의 동시 전송을 말한다. 주로 센트렉스(Centrex) 또는 사설 자동 구내 교환기(PABX)에 구내 전화기를 연결하는 구내 배선에 사용되는 2심 연동선 케이블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FDM) 기술을 사용하여 미사용 대역폭의 일부를 데이터용으로 할당함으로써 데이터와 음성을 동시 전송한다.
(database lookup)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기록으로 ID를 분류하여 전화한 사람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기능이다. 이 ID상에 있는 숫자는 CLID나 ANI의 지원을 받아 제공되는 전화번호이다. 또한 이것은 전화번호, 계좌 번호, 사회 보장 번호, 또는 전화가 안내원에게 연결되기 전 전화한 사람이 IVR에 입력해야 하는 ID가 될 수 있다.
1 2 3 4 5 6 7